자료실

언론 자료 HOME > 자료실 > 언론 자료

“건보공단” 사상유례 없는 대폭적인 개혁인사 단행

게시물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16 15:11 조회3,135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건보공단”사상유례 없는 대폭적인 개혁인사 단행

- 정부의 공공기관 효율화 추진을 위한 조직정비 마무리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형근)은 지난 1월 30일 복지부가 승인한 조직개편의 후속조치로 1월 26, 27일 2급이상 간부직원에 대한 대폭적인 개혁인사를 단행하여 정부의 공공기관 효율화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조직정비를 마무리하였다.

이번 인사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능력과 성과중심의 대폭적인 개혁인사로 조직분위기 쇄신
※ 보직 이동 : 1급 총 116명 중 83명(72%), 2급 총 472명 중 322명(68%)
◈ 사내공모 등을 통한“인력풀”구축 → 본부인력 대폭“물갈이”
◈ 수도권과 지방조직의 균형발전을 위한 상호간 인사교류 확대
◈ 특1급의 본부장을 1급으로 하향 조정하고 3명을 전격 교체
◈ 통합이후 역대 3번째로 1급 여성 지사장 배출
◈ 유능한 인재는 상위직에 전격 발탁하여 연공․서열 관행 과감히 타파
◈ 연구원은 정책연구기능 강화, 일산병원은 공공의료 중심병원으로

(본부 역량 강화), 사내공모 등을 통해 본부 인력을 “대폭 물갈이”하여, 본부의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기능을 강화하는 등 창의적인 개혁 인사를 단행하였다.
○ (본부 인력구조 쇄신) 직원 희망에 의한 공개모집과 각 본부장 및 지사장의 우수인재 추천으로 인력풀을 구축하여,
현장경험이 많고 능력있는 젊은 간부를 발탁, 본부에 전진배치함으로써 조직을 활성화하여 공단을 일 하는 조직으로 만들어 나아갈 계획이다.
▲ (본부) 부서장(1급) 16명 중 14명(88%), 부장(2급) 58명 중 42명(72%) 교체

(수도권과 지방조직 균형발전) 조직을 균형있게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 아래, 수도권에 거주하는 2급이상 간부 중 지방 근무경력이 없는 간부직원에 대하여 지방으로 인사발령 조치하였다.
▲ 수도권 48명(1급 16명, 2급 32명) → 지방 발령
○ (갈등해소)수도권과 지방간 인사교류 확대 목적은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상호간 갈등을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로 해소하여 조직을 ‘일하는 분위기’로 탈바꿈해 가고,
○ (업무격차 해소) 또한, 수도권과 지방의 현장경험으로 얻은 상호간 장점을 결합하여 업무격차 해소 및 조직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지역본부장 인사) 조직개편에 따라, 특1급의 지역본부장을 1급으로 하향조정하고, 능력, 전문성, 지역특성 등을 고려하여 3명을 전격 교체하였다.
○ 정년도래가 임박한 본부장(1명)에 대하여는 후배 육성을 위해2線으로 후퇴시키고,
○ 나머지 본부장에 대해서는 능력과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본부장 재임용(3), 본부 부서장(2)에 각각 배치하였다.

(1급 여성 지사장 배출) 지난 2003년 4월, 첫 여성 지사장을 배출한데 이어, 역대 3번째로 인천서부지사장에 본부 보험급여실에 근무하는 정은희 부장을 1급으로 승진임용 발탁하였다.
○ 정은희 부장은 그동안 취약계층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보험급여제도 개선과 수가계약 업무를 수행해 왔었다.

(상위직 발탁인사) 직무수행 능력이 우수한 하위직 직원을 상위직에 파격적으로 임용하여, 연공․서열 관행을 과감히 타파하는 등 조직의 활력과 경쟁력을 불어 넣는 전향적인 계기를마련하였다.
○ 승진후보자 명부상 상위 10%내에서 업무 능력과 관리능력이 탁월하다고 검증된 우수한 자를 상위직에 임용하고,
▲ 2급 2명 → 1급 상위직에 임용, 3급 6명 → 2급 상위직 임용
○ 근무성적 등이 부진하여 하위직에 근무중인 2급 간부직원을 재평가하여 성적이 우수한 2명을 해당 직위에 재임용하였다.

(정책기능 강화 및 공공의료 중심역할) 건강보험연구원은 건강보험 정책연구기능을 강화하고, 일산병원은 풍부한 임상경력과 전문경영 능력이 검증된 병원장을 영입하여 공공의료의 중심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 연구원은 보건경제․정책분야의 이론과 실증을 중심으로 연구영역을 다변화하여 정책연구기관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 일산병원은 공공병원 모델병원으로서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여 최고의 고객 만족도를 구현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서비스 강화와 차별화된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이번 인사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효율화 계획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먼저 조직과 인력을 재정비한 것으로서,

공단은 앞으로 고통분담 등 자구노력을 통해 일자리 나누기 등 정부 정책을 지원하는데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QUICK